줄기가 있는 깃털 구조는 잎형 섬유체라고 합니다, 출처는 주로 오리와 거위를 위주로, 성장한 부위에 따라 길이가 다릅니다, 길이는 2~10cm에서 그 이상도 있으며, 보통 8cm이상의 깃털은 사료분말과 솜털을 만들고, 남은 2~6cm는 적당한 탄력이 있으며 압축저항성이 높아, 베개 첨가재료로 자주 이용되여, 다른 재질의 베개보다 더 펀안합니다.
다운, 구조는 볼형의 섬유체입니다. 깃털의 꼬리부분은, 복부 및 날개 겨드랑이 사이의 근육에서 성장합니다. 주요 기능은 온도유지와 방열이며, 다운은 한 마리 오리 혹 거위 전체 몸 깃털의 8-10%밖에 안 되어, 아주 드문 천연 보온재질입니다. 그리고 다운의 볼형 섬유에 수만개의 미세한 공기홀에서 인체에서 방출한 열을 흡수하며, 외부 냉공기를 격리시키는 가장 좋은 방한 재질이며, 다운의 질이 부르럽고 탄력이 있어, 천연재료중 가장 좋은 옷의 첨가재료입니다.
다운의 주요 성장부위는 오리 혹 거위의 복부 및 날개 겨드랑이며, 깃털 총무게의 8-12%밖에 안 됩니다.
일반 다운의 품질은, 오리/거위가 각 다른 환경조건에서 자라 각자 다릅니다. 예를 들면, 오리/거위가 추운 기후에서 방한을 위해, 신체의 다운이 크고 밀접합니다, 반대로, 열대지역은 작고 밀접하지 않습니다. 윈인은 방한과 방열의 기능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가 구매한 다운 제품이 생산지를 표시하지 않으면, 원자재 생산지에 대해 잘 모릅니다, 따라서 생산지를 표시하는 목적은 다운의 고급성을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폴란드 혹 헝가리‧시베리아 등 지역에서 온 구스다운은 고급 구스다운 이불의 주요 원자재며, 통상 생산지 증명서가 첨부됩니다. 혹 북극에서 자란 야생 아이더는 아주 드문 이유로, 이로 만든 특수 고급 다운 이불은 한 벌에 약 30만원(NT)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사실상, 우리가 제품을 구매할 때, 표시된 깃털의 비율성분으로 품질을 대략 알 수 있습니다. 깃털 성분비율은 다운과 깃털의 비율을 말합니다, 다운 비율이 높을 수록 품질이 좋습니다. 일반 비즈니스시장에서는 각 나라의 기준으로 다운 비율은 100%~50%까지로 다양합니다. 예을 들면 80/20은 다운80% 깃털20%을 뜻하며, 상대적으로 다운 함유량이 많은 옷 혹 이불은, 깃털이 틈사이에서 빠지기 쉽지 않고 더 따뜻합니다.